fnctId=eduSummary,fnctNo=10
강화학습( 2024/1 ) Reinforcement Learning | 이수구분 | 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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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 강화 학습은 로봇공학, 게임, 소비자 모델링 등 광범위한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계 학습 기법 중 하나이다. 특히 게임 AI나 자율주행 등 업계 활용성이 높아 인공지능의 미래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강화 학습의 방법론으로 마르코프 의사결정 과정, 동적 프로그래밍에 의한 계획, 모델 프리 예측, 모델 프리 제어, 가치 함수 근사, 정책 그레디언트, 학습과 계획, 탐구 및 탐사 등을 다루고자 한다 | |
프론트엔드프로그래밍( 2024/2 ) Front-end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웹 표준인 문서 구성을 위한 HTML과 스타일 적용을 위한 CSS 스크립트를 기본으로 학습하며 웹 서비스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언어를 학습한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기술인 리액트(React)의 동작 원리 이해를 통해 현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학습한다. | |
2D게임프로그래밍( 2024/2 ) 2D Gam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2D 게임 개발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인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알파 블렌딩, 충돌 검사, 폰트 출력, 사운드 구현, 스크롤링과 타일링, 마우스 및 키보드 입력 처리, 입자 시스템 등의 구현 기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직접 2D 게임을 제작해봄으로써 게임 개발의 기초를 완성한다. | |
대학수학( 2024/2 )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필(교양) |
교과목개요 | 기초대학수학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IT 계열 전공 교과목 학습에 필요한 벡터의 연산, 벡터함수, 다변수 함수, 편미분, 최적화 등 핵심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를 다루어 전공과 관련된 여러 응용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 |
기초대학수학( 2024/1 ) Basic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IT계열 전공학습에 기초가 되는 수학의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 |
대학영어( 2024/1 ) English | 이수구분 | 교선 |
교과목개요 | 대학생으로서 읽어야 하는 쉬운 영문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단순한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목표를 둔다. | |
영어쓰기( 2024/2 ) Writing in English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 쓰기를 중심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영어 상황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며, 간단한 문장의 작성에서부터 단락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영문 작성 능력을 강화하여 의사전달력을 높이는데 목표를 둔다. | |
게임엔진1( 2024/1 ) Game Engine1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게임 엔진의 기본개념,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 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이론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다양한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실습으로 확인해 본다. | |
네트워크매니지먼트( 2024/1 ) Network Managemen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의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핵심 프로토콜들의 동작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네트워크 장비들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본 교과의 목표로 한다. 휴대 단말기 상에서의 다양한 응용 개발을 위해서 BREW API들을 사용 방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응용들을 개발하는 방법 또한 실습을 통해서 익힌다. | |
(SDU)빅데이터의이해와활용( 2024/1 ) (SDU)Understanding and Utilization of Big Data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방대한 빅데이터 관련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자 하나 어떤 기술이 있고 이 중 어떤 것을 익혀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학생들과, 그들을 지도하는 교육 종사자를 위한 수업이다. 새로 등장하는 수많은 빅데이터 기술에 대한 탐색과 이해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또한 현직에 종사하는 실무자가 새로운 기술에 휩쓸리지 않고 적절한 기술을 취사선택하거나, 기업의 의사결정권자가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기술 전반에 대한 그림을 그리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
HCI개론( 2024/2 ) Introduction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최근 IT분야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이 효과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CI는 컴퓨터 과학, 공학, 심리학, 사회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융합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컴퓨터를 일상 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제점들에 직면하곤 하는데, HCI는 시스템의 디자인과 컴퓨터 기술이 실제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먼저 HCI 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모바일, 웨어러블 기기, IoT, VR 인터페이스, BCI(Brain Computer Interface)기술 분야 등에서의 HCI 응용 사례들을 학습한다. | |
자연어처리( 2024/2 )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자연 언어 처리(혹은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는 인간이 발화하는 언어 현상을 기계적으로 분석해서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자연 언어 이해 혹은 그러한 형태를 다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표현하는 제반 기술을 의미한다. 본 강의에서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기계번역, 챗봇 등 자연어처리 분야에 활용되는 기술을 소개한다 | |
딥러닝프레임워크( 2024/2 ) Deep Learning Framework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딥러닝 원리와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딥러닝 프레임워크들이 개발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Tensorflow/PyTorch 등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다양한 딥러닝 알고리즘을 구현함을 통해 딥러닝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 |
게임엔진2( 2024/2 ) Game Engine2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3D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개인별 또는 팀 단위의 게임 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게임 제작의 여러가지 요소를 경험하고 게임 엔진을 활용하는 실무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 |
현장프로젝트교과(Node.js/Flutter기반크로스플랫폼모바일웹/앱서비스개발)( 2024/5 ) TBD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최신 웹/앱 개발 기술인 Node.js/flutter를 활용하여 웹 기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현장 웹/앱 서비스 수요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설계 및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강화 | |
EH전공(ARM Cortex-M3 시스템 프로그래밍)( 2024/2 ) EH Major Course(ARM Cortex-M3 System Programming)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Cortex-M3) 실습보드와 함께 실습을 통하여 임베디드시스템에 대한 설계기술과 활용기술을 습득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 모듈 사용하는 방법 및 제어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술 개발력을 배양한다. | |
EH전공(라즈베리파이 프로그래밍)( 2024/1 ) EH Major Course(Programming the RaspberryPi)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라즈베리파이3(Cortex-A53) 실습보드와 함께 C프로그래밍 실습 프로젝트를 통하여 전공 지식과 역량을 강화하고 자기주도 프로젝트를 위한 지식과 역량을 강화한다. | |
EH융합(제조인공지능및빅데이터솔루션)( 2024/2 ) EH major course(AI and Big Data Solution for Manufacturing)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스마트공장 5대 핵심분야 중 제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대한 실무종합 교육을 운영하여 관련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역량 학습을 통해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함 | |
EH전공(데이터분석과핀테크)( 2024/2 ) EH Major Course(Data Analysis and Fintech)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현장연구교과목으로서, 데이터싸이언스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금융 및 다양한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패턴분석, 예측모델, 거래모델 개발을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실무 융합 중심 교육을 진행한다. 따라서, 일반 강의방식이 아닌 발표중심으로 50%이상 진행한다. | |
EH전공(디지털헬스케어데이터관리솔루션)( 2024/1 ) EH Major Course(Data Management Solution for Digital Healthcare)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ASP.NET Core를 활용하여 차세대 웹앱 및 서비스를 위한 헬스케어 데이터 관리 기술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 |
현장실무기초( 2024/1 ) Introduction to Field Trainning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입력예정 | |
ER(공학연구)( 2024/7 ) Engineering Research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현장실무 교과로 책임교수가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학부생이 참여하여 연구수행, 동 과정에서 연구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유의미한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도, 교과 운영 | |
EH전공(ARMCortex-M4시스템프로그래밍)( 2024/2 ) EH Major Course(ARM Cortex-M4 System Programming) | 이수구분 | 현장연구 |
교과목개요 |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Cortex-M4) 실습보드와 함께 실습을 통하여 임베디드시스템에 대한 설계기술과 활용기술을 습득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 모듈 사용하는 방법 및 제어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 프로젝트를 통하여 현장기술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 |
일반생물학( 2024/1 ) Biology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21세기 생명공학기술에 맞추어 생물학 지식을 관련학문과 연계하여 새로운 학문 창출 및 신기술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생명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교육함을 주목적으로 한다. 세포의 구성과 기능, 대사 및 증식, 유전 및 유전자에 대한 기초지식에 대해 폭넓게 학습한다. 유전정보의 흐름, 고등생물과 미생물 및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 유전자조작에 대한 기초, 생물체의 발생, 그리고 최근의 생물 공학 기술에 대한 소개 등을 학습한다. | |
물리학( 2024/2 ) Physics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힘, 에너지, 물질의 상태, 열, 파동, 전기, 자기, 빛 등의 물리학 원리와 개념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과 연계하여 최소한의 수식을 통해 이해한다. | |
물리학실험( 2024/2 ) Physics Lab | 이수구분 | 기선(교양) |
교과목개요 | 힘, 에너지, 열, 파동, 전기, 자기, 빛 등의 기본물리학 원리와 개념들을 간단한 실험을 통하여 이해한다. | |
글로벌 잉글리시( 2024/2 ) Global English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영어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하여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영어로 이루어지는 강의를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인사나 소개, 친숙한 사물에 대한 묘사 및 습관적인 행동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상담이나 토론 및 발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글쓰기( 2024/1 ) Writing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글의 논리를 파악하여 주제를 도출하고 요약할 수 있도록 읽기 훈련을 병행하여 글쓰기를 한다.글의 구조와 글쓰기 원리를 배우고, 대학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양식의 글을 작성해 본다. 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 표현과 논리적 설득 방식, 비판적 글쓰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
가치와비전( 2024/1 ) Value & Vision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대학 1학년은 대학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수립하기에 중요한 시기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우리 대학 신입생이 나 • 타인 • 공동체 • 자연에 대한 바른 가치 형성을 바탕으로 엔지니어의 사회적 역할과 자신의 전공 간의 관계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설정에 맞추어 대학생활 로드맵을 도출함으로써 대학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 데 있다. | |
창의와실천( 2024/2 ) Creativity & Practice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본 교과의 목적은 미래 인재에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과 팀기반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확산적, 수렴적 사고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실천적 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 |
진로와미래(취업과창직)( 2024/7 ) Career for Future | 이수구분 | 교필 |
교과목개요 | 자신의 적성과 강점, 직업 가치관을 파악하고 비전 설정을 위한 직무, 산업, 경력개발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역량개발을 준비한다. 2학년 학생들이 조기에 자신의 적성, 강점, 직업 가치관 등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개인별 진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전산학기초( 2024/1 ) 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컴퓨터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지식 및 응용분야 적용을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한다.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컴퓨터공학도가 컴퓨터를 배우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운영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기초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습득하고, 컴퓨터공학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향후 응용분야 및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예비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
유닉스기초( 2024/1 ) Introduction to UNIX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서버용 운영체제 및 프로그래밍의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유닉스의 기본 개념부터 구조, 명령어, 쉘 프로그래밍,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한다. 교과내용은 UNIX/LINUX의 기본구조, UNIX 명령어, Shell 구조, Shell 프로그래밍, 컴파일, makefile, 라이브러리 제작, make/Debugging, process, socket등을 실습을 통해서 능력을 익힌다. | |
창의적공학설계( 2024/2 )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Engineering Design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각종 문제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구할 수 있는 공학도로서의 기본 성향을 기르고, 유연하고, 다양한 해결 접근 방법이 요구되는 공학설계의 기본 단계, 설계 팀원들과의 협동 경험, 자유롭고 효과적인 설계 아이디어의 개발 및 전달방법 등을 몇 개의 설계 과제 및 발표, 경연대회 등을 통하여 학습한다. | |
선형대수학( 2024/1 ) Linear Algebra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자연과학, 응용과학, 컴퓨터공학을 포함한 모든 공학 분야의 수학적 개념에 반드시 필요한 과목중 하나로 행렬과 벡터를 다루고 그것들을 이용한 일차(선형)변환과 좌표변환을 교육하고 컴퓨터그래픽 및 그 응용에 도움이 되는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
이산수학( 2024/1 ) Discrete Mathematics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컴퓨터공학을 포함한 공학관련 과목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수학지식을 습득하여 컴퓨터공학의 이해를 돕도록 하며, 이를 위해 컴퓨터 환경에서의 수학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하고 수학적 논리, 집합과 함수, 행렬, 관계, 수학적 귀납법 및 부울 대수와 알고리즘에 관하여 학습한다. | |
프로그래밍( 2024/2 )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C언어에 대한 기본 개념과 문법을 학습하고, 실습과 과제를 통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본을 학습한다. C언어의 기본 구조와 의미(Semantic)을 익혀서 C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추게 하고, C언어의 구조체, 포인터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자료 구조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강의와 병행한 실습 및 과제를 통해 익힌다. 윈도우 환경과 Unix 환경에서 실습을 해 보도록 하여 서로 다른 환경에서도 필요한 프로그램 능력 배양한다. | |
하드웨어개론( 2024/1 ) Introduction to Circuit Theor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컴퓨터공학 분야의 하드웨어(임베디드 시스템)를 접하는 학생들이 기본전자소자(R, L, C 소자,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와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소자 등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 이론 및 회로에 대한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
자료구조( 2024/7 ) Data Structure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프로그램에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료형태와 저장된 자료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배열, 스택, 큐, 연결리스트, 트리등과 같은 기본적인 자료구조, 이들을 다루기 위한 함수들, 그리고 기본적인 정렬방법 등을 학습하며, 본 내용을 기반으로 실습과 설계과제를 통하여 프로그램 능력을 집중 배양한다. | |
운영체제( 2024/1 ) Operating Systems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시스템, I/O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및 프로세스 관리기법과 메모리 관리기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 배양한다.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운영체제의 주요개념을 소개하고 현대 운영체제의 특징과 문제점들을 다룬다. Linux/Unix에 대한 소개 및 실습을 통하여 운영체제 이론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개방형 시스템을 둘러싼 다양한 주제에 대해 소개한다. | |
확률및통계학( 2024/2 ) Introduction to Statistics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들의 특성을 수학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들을 추출해내는 통계적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기업에서 근무하는 공학도로서 갖추어야할 통계 지식을 취급하며, 수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통계, 추측통계 등의 기본적인 방법들을 설명하고 그 응용 방법을 학습한다 | |
객체지향언어( 2024/1 ) Object-Oriented Programming Languag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객체지향의 개념을 이해하고 C++와 Java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교과내용은 객체지향 개발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객체지향 개념을 구현할 수 있는 C++와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과목의 수강을 위해서는 C프로그래밍의 기초가 없는 수강생의 수강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부득이한 경우 담당교수와의 상의를 거쳐야 한다. | |
파이썬프로그래밍( 2024/1 ) Python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컴퓨터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응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자료구조, 알고리즘, 파일 입출력, 데이터 인코딩과 프로세싱, 함수, 클래스와 객체, 메타 프로그래밍, 제너레이터, 모듈과 패키지, 네트워크와 웹 프로그래밍, 병렬처리, 시스템 관리, 테스팅과 디버깅 등의 처리 방법을 배운다. | |
오픈소스SW기초( 2024/2 ) Introduction to Open Source Softwar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는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특별한 제한 없이 그 코드를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라이선스를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4차산업혁명은 리눅스를 비롯한 OSS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SW개발자의 필수 소양이 되고 있는 OSS의 기본 개념과 역사, 라이선스, 커뮤니티, 프로젝트 및 개발과정, 비즈니스 모델, 정책, 현황과 전망 등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OSS를 실행해 보고 간단한 OSS를 제작해 봄으로써 OSS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높인다. | |
논리회로( 2024/1 ) Logic Circui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디지털 논리의 기본개념과 부울대수, 논리연산, 논리게이트 이론 등을 습득하고 디지털 논리회로를 이해 하고 분석하는 기본지식을 학습한다.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이 되는 2진수와 부울 대수, 기본 논리연산과 논리게이트, 조합회로, 순차회로 등에 대한 기본지식과 디지털 회로 및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향후 배울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컴퓨터 구조의 기초의 개념을 배운다. | |
컴퓨터구조( 2024/2 ) Computer Architecture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기본요소들의 개념을 확립하고 컴퓨터구조의 응용 및 소프트웨어응용 기술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다. 컴퓨터시스템의 기본원리와 동작 및 CPU 내부구조와 동작원리, 메모리 구조, 입출력장치들의 인터페이스와 동작원리, 파이프라인, 병렬처리 등을 학습한다. | |
스마트센서개론( 2024/2 ) Introduction to Smart Sensor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스마트 센서는 자체적인 처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센서를 의미한다. 스마트 센서를 어떤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마이크로프로세서(중앙처리장치)를 포함하고 있는 지능형 센서(Intelligent Sensor)들을 이용하여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응용방법을 배운다. | |
클라우드컴퓨팅( 2024/2 ) Cloud Comput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컴퓨팅 기술과 기초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사용 기술을 교육한다. 이를 위해 컴퓨팅 서비스의 구조, 가상화, 클러스터, 분산시스템의 개념을 배우고, IaaS, PaaS, SaaS 를 단계적으로 실습하며 교육한다. | |
데이터베이스( 2024/2 ) Database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널리 활용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질의어 등을 학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핵심 이론인 트랜잭션 관리와 동시성 제어 및 파손회복 기번에 관해서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상용 DBMS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모델링하고 이를 응용프로그램 작성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
디지털신호처리( 2024/1 ) Digital Signal Process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멀티미디어 구성의 기본인 소리신호와 영상신호를 처리하는 기술인 DSP(Digital Signal Processing)를 소개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기본 구조의 개발과 구현을 위한 도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영상이나 음성의 신호특성을 필터링과 변환을 거쳐 JPEG이나 MPEG같은 신호압축 알고리즘의 수학적 기초를 습득하도록 하고, C++, MatLab을 이용하여 신호를 가공하는 설계기술을 습득한다. | |
알고리즘( 2024/2 ) Algorithms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알고리즘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고안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한다. 데이터 구조와 함께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과목이며, 본 과목에서는 각종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고, 프로그래밍 실습과 과제를 통하여 알고리즘 고안 능력을 학습한다. | |
종합설계기획( 2024/7 ) Capstone Design Plann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전 교과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이에 관한 문헌조사 및 제작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연구한다. | |
UNIX시스템프로그래밍( 2024/2 ) UNIX System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UNIX/LINUX 운영체제의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고급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운영체제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확립하고, 과제 및 프로젝트를 부여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C의 고급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 |
자바( 2024/2 ) Java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객체지향언어 교과에서 습득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자바 언어를 활용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자바의 기본 문법과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 자바의 기본 패키지 사용, 입출력 방법 등 자바를 활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하고, 스레드나 이벤트 처리, 기본 GUI 프로그램과 같은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자바 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이후의 웹 프로그래밍이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프로그래밍과 같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객체지향언어와 자료구조 교과를 선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 |
모바일프로그래밍( 2024/1 ) Mobil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이 일반화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모바일 통신 환경을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개발 플렛폼을 활용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교과목 목표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사용자에게 모바일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한 이동 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하고, 안드로이드(Android) 플랫폼을 활용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다양한 안드로이드 SDK 함수들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고 최종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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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서비스프로그래밍( 2024/2 ) Web Service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현재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웹 아키텍처와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버를 설치하기 위한 방법과 JSP나 ASP 프로그래밍, JDBC/ADO.NET 프로그래밍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하여 웹 서버를 운영해 보도록 함으로써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 |
소프트웨어공학( 2024/1 ) Software Engineering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 개념 및 개발 단계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학습한다. S/W공학의 개념이 무엇이고,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각각에 대해 시스템 분석, 시스템설계, 프로그래밍 공정에서 어떤 이론들이 필요하며, 실제로 어떤 작업들이 이뤄지는지 학습한다. | |
컴퓨터응용설계( 2024/2 ) Computer Application Desig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컴퓨터응용설계는 그동안 학습하였던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여 하나의 문제해결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교과목이다. 수강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주제 선정과 기획, 설계, 프로토타입 구현의 과정을 수행해보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현업에서 실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과 Git/Github과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협업개발도구, slack과 같은 협업 도구를 사용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기획서 발표와 중간 발표, 최종 발표 및 데모를 통해서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위한 의사 소통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문제 정의 및 해결 능력, 발표 능력등을 배양한다. |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2024/1 ) Microprocessors Appli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 구조와 기계언어를 학습함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한 응용 디지털 및 디지털 시스템 설계 능력 배양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대한 기본 원리 및 동작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의 인터페이스를 실습을 통해서 배운다. 또한 실습보드를 통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을 통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디지털 시스템 설계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과목이다. 선행 과목으로는 논리회로, 컴퓨터구조, C언어이다. | |
디지털영상처리( 2024/2 ) Digital Image Process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영상처리의 기본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응용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배경/영상표현/영상처리시스템의 구성, 영상모델/양자화및 표본화/화소의 구성, Fourier Transform, Wavelet Transform, Image enhancement (point, area, frame), Image Compression Models & Algorithms, 화소의 불연속/경계검색/Thresholding, Morphing & Warping, Motion Segmentation, - Image Description 등의 내용을 익히고 활용한다. | |
컴퓨터네트워크( 2024/2 ) Computer Network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네트워크구조, 전송매체 및 계층별 프로토콜을 소개하며, 응용계층과 전송계층의 API인 소켓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전송과정을 학습한다.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네트워크구조, 전송매체 및 계층별 프로토콜을 소개하며, 응용계층과 전송계층의 API인 소켓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전송과정을 학습한다. |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2024/1 ) Network Programming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네트워크 환경의 통신에 대한 기본 개념과 TCP/IP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 및 멀티태스킹 기반의 서버구현에 대하여 학습한다. TCP/IP 소켓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환경에서 운용되는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고,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 및 제작하고 그 기능과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습득을 본 교과목을 통해서 익히도록 한다. | |
인공지능( 2024/1 ) Artificial Intelligenc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컴퓨터로 계산 가능한 시간(Polynomial time)이상의 계산을 요구하는 복잡한 문제의 해결 방법으로 인간의 문제 접근방식을 컴퓨터에 적용시키는 방법의 개발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양한 지식의 표현방법과 대응 언어의 이용을 위한 기초를 마련토록 한다. 교과 내용으로는 탐색 및 지식표현과 논리, 불확실성 및 퍼지 이론, 전문가 시스템 및 Machine Learning, 인공신경회로망 및 시각, 자연언어 처리 및 지능형 에이전트 등의 내용을 익히고 활용한다. | |
종합설계1( 2024/7 ) Capstone Design 1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종합설계(Capstone Design)는 대학 교육과정 중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발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공학적인 문제해결능력 습득 및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배양한다. 졸업반 학생들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처음으로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보고 알리는 실험적 계기가 되게 한다. 2~4명이 팀을 이루어 작품 주제 선정과 제안서 발표, 시스템 설계,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현, 본 시스템 구현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한다. 각 단계에서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시스템 시연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과 시스템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발표 능력 등을 배양한다. | |
종합설계2( 2024/7 ) Capstone Design 2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종합설계(Capstone Design)는 대학 교육과정 중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발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공학적인 문제해결능력 습득 및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배양한다. 졸업반 학생들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처음으로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보고 알리는 실험적 계기가 되게 한다. 2~4명이 팀을 이루어 작품 주제 선정과 제안서 발표, 시스템 설계,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현, 본 시스템 구현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한다. 각 단계에서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시스템 시연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과 시스템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발표 능력 등을 배양한다. | |
종합설계2( 2024/7 ) Capstone Design 2 | 이수구분 | 전필 |
교과목개요 | 종합설계(Capstone Design)는 대학 교육과정 중 배운 것을 바탕으로 하나의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발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이다. 이를 통해 공학적인 문제해결능력 습득 및 팀원 간의 협력을 통한 의사소통능력과 발표능력을 배양한다. 졸업반 학생들이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처음으로 자신의 작품을 만들어보고 알리는 실험적 계기가 되게 한다. 2~4명이 팀을 이루어 작품 주제 선정과 제안서 발표, 시스템 설계,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현, 본 시스템 구현에 이르는 과정을 수행한다. 각 단계에서 진행 과정을 발표하고 시스템 시연을 수행함으로써 팀원들 사이의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과 시스템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발표 능력 등을 배양한다. | |
(SDU)모바일앱개발및응용( 2024/2 ) (SDU)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안드로이드 앱을 만드는 기초 과정에 대해 알고 있는 상태에서, 다양한 응용 기능을 앱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앱 개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모바일용 웹서버 기능을 간단하게 만드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응용 기능을 앱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웹서버 개발 부분에 대해 출판된 서적을 주교재로 하여 저자직강으로 진행한다. | |
(SDU)1인미디어와크리에이터( 2024/2 ) (SDU)Understanding MC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빠르게 변화하며 성장하는 뉴미디어 산업의 중심에는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있다. 온라인 1인 방송의 개념으로 시작되어 현재는 기업/기관의 광고부터 이제는 모바일 커머스까지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과목은 카메라와 PC가 있다면, 누구라도 1인 미디어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 |
수치해석( 2024/1 ) Numerical Analysis | 이수구분 | 기선(전공) |
교과목개요 | 공학이나 자연과학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 즉, 연립방정식, 미적분, 초기값, 경계값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치적으로 푸는 방법을 소개하며, 공학이나 자연과학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를 구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기법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학습한다. | |
소프트웨어아키텍처( 2024/2 ) Software Architecture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소프트웨어아키텍처는 SW 시스템의 기반구조로서 SW의 기능성 뿐만 아니라 제반 품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다.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Architecture를 이해하고 창의하는 공학적 원리원칙을 다룬다. 산업 전반에 거쳐서 SW로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크고 복잡해짐에 따라 SW 구조도 복잡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이러한 SW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온 공학적 원리뿐만 아니라 시스템 패턴, 디자인 패턴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임베디드시스템( 2024/2 ) Embedded System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임베디드 교육용 보드를 이용하여 과제 및 미니 프로젝트를 부여하여 임베디드시스템 설계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정의 및 임베디드 운영체제, 타겟 프로세서의 구조에 대해서 소개한다.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타겟 프로세서에 포팅하고, 특정 응용 분야에 필요한 디바이스 드라이버 및 응용 프로그램, 그리고 POSIX 쓰레드를 이용한 병행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 |
IoT 설계( 2024/1 ) IoT desig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개요 | 센서, IOT 디바이스, IOT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시스템들이 상호 연관되어 응용 시스템이 구축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해서 익히며, 프로젝트를 통해서 직접 구현해본다. |